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이야기

날파리증/ 비문증 증상과 원인, 치료 방법 바로 알기

by 대구사는 게으른 엄마 2023. 10. 10.
반응형

비문증은 날파리증으로 더 잘 알려진 안과 질환입니다. 

 

 

 

 

어느 날 하늘이나 흰 벽을 봤는데 눈앞에 흰 점, 초파리 같은 부유물이 보이는 것을 비문증이라고 합니다. 비문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추천 영양제까지 정리해 봤습니다.

1. 비문증/날파리증이란?

 눈앞에 작은 벌레나 먼지 같은 것이 눈에 붙어서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시선을 따라서 하나 혹은 여러 가지 점 같은 부유물이 움직이는 증상입니다. 눈앞에 날파리가 붙어서 보이는 것 같다고 해서 날파리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2. 비문증/날파리증 원인

눈 속 안구의 투명한 물질이 시간이 갈수록 변해서 작은 부유물이 뜨거나 혼탁해져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을 가리게 됩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들수록 나타나는 현상이었지만 최근에는 10대를 포함해서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비문증의 원인은 신경성 스트레스, 부족한 영양, 약물 부작용이나 라식 또는 라섹 수술한 후 부작용의 일종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만, 정확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비문증이 많이 나타났다면 망막박리와 같은 질병이나 당뇨에 걸린 경우 망막병증의 한 종류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안과를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비문증/날파리증 증상

청명한 하늘이나 흰색 벽지 등을 보고 있을 때 눈앞에 작은 점이나 세포 같은 불특정 부유물들이 안구와 시선을 따라 보인다고 하면 비문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을 뜨고 있을 때만 보이는 것이 아니고 눈을 감아도 빛이 안구를 비추면 보입니다. 사실 부유물이 보이는 것이 전부이고 따로 통증이 있는 것도 아니지만 사람에 따라 굉장히 신경을 쓸 수도 있는 문제이고 다른 망막박리 등의 증상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안과를 가면 안약을 이용해서 약한 마취를 하고 안약을 넣어 동공을 확장시키고, 안구를 살펴보면서 열공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혹시 모를 위험군에 해당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비문증 증상이 보이면 검사는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비문증/날파리증 치료방법

병으로 인한 비문증은 병을 치료함으로 호전되지만, 눈의 노화로 인해 자연 발생한 비문증은 딱히 치료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술 등의 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크게 좋아지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1) 레이저를 쏘아서 안구에 혼탁을 초래하는 비문들을 없애는 방법

2) 유리체 절제술로 비문만을 골라서 제거하는 방법

3) 본래 유리체를 제거하고 다시 비슷한 성문의 액체를 넣어서 안구의 형태를 유지시키는 방법

 

하지만 잘못 시술될 경우 부작용으로 백내장이 될 가능성도 있고, 비문증을 질병으로 여기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안구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비문증/날파리증 추천 영양소

규칙적인 안과 검진과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건강을 위한 영양소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음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비타민A : 당근, 시금치, 고구마 등

2) 비타민C : 브로콜리, 시금치, 파프리카 등

3) 비타민E : 브로콜리, 시금치, 블루베리, 아보카도, 각종 씨앗류(해바라기씨, 아몬드 등)

4) 오메가 3 : 참치, 고등어, 황태, 고구마, 아몬드, 호두 등

5) 루테인과 지아잔틴 : 눈건강을 위한 항산화제 - 초록잎채소 시금치, 케일에 함유

6) 아연 : 낙지, 소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닭고기, 조개류, 곡류, 견과류, 유제품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