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의 이야기

할로윈 유래

by 대구사는 게으른 엄마 2023. 10. 24.
반응형

할로윈데이를 즐기는 사람은 많아졌는데, 정확히 그 뜻과 유래에 대해서는 잘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아서 제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그냥 코스튬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뜻을 알고 제대로 즐겨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할로윈데이란?

핼러윈의 영어표현에 그 힌트가 들어있습니다. Halloween은 all Hallows' eve의 줄인 표현으로 All Hallows는 All Saints, 다시 말해서 모든 성인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모든 성인의 날이 오기 전날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유럽의 기독교 축제인 11월 1일 성인의 날이 오기 하루 전날을 핼러윈이라고 줄여 불렀고, 10월 31일이 핼러윈데이가 되었습니다. 

 

 

2. 할로윈데이의 유래

1) 기독교 유래

기독교에서 성인의 날로 지키는 11월 1일의 전날을 '올핼러윈 이브'로 기념하는 행사가 발전한 형태입니다. 핼러윈은 죽은 영혼을 기리는 날로 마녀, 유령등의 주제로 한 활동이 인기를 끌면서 크리스마스이브처럼, 본 식인 성인의 날보다 더 유명해진 경우입니다. 

 

2) 켈트족 유래

켈트족은 그들에게 여름의 끝과 겨울의 시작을 나타내는 11월 1일을 사육축제라고 부르면서 해가 짧아지는 날로 기념했습니다. 즉, 농업활동의 끝과 수확을 시작하는 시기로 이 날에 사람과 영혼의 경계가 허물어진다고 믿으면서, 죽은 영혼이 산과 강 등을 돌며 살아있는 사람과 만나는 날이라고 생각해 기념한 것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3) 미국으로 전파

아일랜드 사람들이 미국으로 이민을 간 19세기 중반, 민족주의와 기독교의 문화가 섞인 핼러윈이 미국으로 전해진 것입니다. 이들이 미국에서 새로운 형태로 축제로 즐기면서 핼러윈이 전파된 것입니다. 

 

 

3. 할로윈데이의 문화 / 활동

1) trick or treat

캘트족이 영혼과 육체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날이라고 생각해서 이 날 사람들은 다니면서 산과 들의 신성한 것들을 모아 오거나 아니면 장난을 쳤다는데, 거기서 유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들은 이 날 재미있는 분장을 해서 집집마다 다니면 trick or treat이라고 외치는데, 과자 사탕등을 주지 않으면 (treat) 장난이나 횡포를 부리겠다(trick)는 말로, 다니면서 이웃과 교류하고 즐기는 문화입니다. 일부에서는 불우한 아이들이 이 날 먹을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좋은 의미로 해석을 하기도 하지만, 유래나 현재의 문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2) 잭 오 랜턴 ( Jack O'Lantern )

아일랜드에 잭이라는 괴짜가 살고 있었는데, 그가 생전에 했던 악행과 악귀를 함정에 빠뜨려 꼼짝하지 못하게 했던 일로 인해서 천국으로도 지옥으로도 가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어디도 가지 못한 그가 세상을 방황할 때, 불을 들고 다녔는데 이때 귀신들이 자신의 영혼을 건드리지 못하도록 호박 안에 불씨를 넣어 다녔다고 합니다. 이에서 악귀나 귀신을 물리치는 도구로 얼굴을 새겨 넣은 호박 안에 불을 넣는 문화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3) 코스프레, 코스튬

죽은 영혼과 귀신들이 돌아다니는 날, 자신의 정체를 숨기기 위해 화려한 의상 등을 입은 데서 유래해, 이 날 사람들은 재미있는 복장을 합니다. 

 

 

4) 사과 잡기 놀이 (bobbing for apples)

켈트족의 축제에서 유래해서 물에 떠있는 사과를 입으로 잡는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5) 묘지방문

먼저 죽은 친구가 가족이 있는 묘지를 찾아가 장식해 주는 활동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