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2023 태풍 카눈 뜻, 강도, 예상 경로, 대비 방법, 재난 시 연락처

by 대구사는 게으른 엄마 2023. 8. 7.
반응형

매년 여름 찾아오는 불청객, 이번에는 태풍 '카눈'입니다. 

태풍 강도나 예상경로, 대비 방법과 재난 시 연락처도 정리했습니다. 

2023. 8. 7. 기상청이 예측한 카눈 이동경로

1. 카눈(Khanun) 뜻

국제적으로 약속된 규칙에 따라 지어지는 태풍의 이름은 세계 기상 기구 (WMO)가 관리하고, 각 지역의 관할 기상 기관에 의해 정해진다고 합니다. 

카눈은 태국에서 열대과일 이름으로 지었다고 합니다. 

 

2. 카눈 강도

현재 태풍 중심기압은 970 hPa, 최대풍속 35m/s(시속 126km)으로, 중심부근 최대 풍속은 30m 이고, 최대 순간 풍속은 초속 40m 입니다. 

 

 

3. 카눈 예상 경로

6일 발표에 따르면, 오는 9일 일본 서남부 규슈에 접근 한 후, 다음날인 10일부터 우리나라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전했습니다. 10일 오전 3시에 현재와 같은 '강'의 강도로 부상한 뒤 북북서진을 계속해 우리나라 부산에 상륙한다고 합니다. 

10일 오후 3시에는 대구 북쪽 50km 지점까지 올라오고, 이 때는 최대풍속 32m/s(시속 15km)로 '중'등급을 보이며 영남은 태풍 폭풍 반경, 전국은 강풍 반경에 들 것을 예측했습니다. 

다만 이번 주 중반 이후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들면서 비가 오고, 기온은 좀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태풍은 걱정이지만 숨쉬기도 힘든 더위를 한번 벗어난다고 하니 한편으로는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4. 태풍 카눈 대비 방법

1) 태풍 오기 전 

 -  TV, 라디오를 계속 들으면서 태풍 진로나 내 지역의 도달 시간을 숙지합니다. 

 - 날아갈 위험이 있는 가구나 간판 등은 단단히 고정해둡니다. 

 - 대피장소나 비상 연락망을 숙지해둡니다. (통신 마비를 대비해 주요 전화번호는 외워두기)

 - 창문이 바람으로 인해 깨질 것을 대비해 신문지를 창문에 대고 물을 뿌려 보호해둡니다. 

 - 창틀이 흔들리다가 창문이 떨어질 수 있어서, 신문, 잡지 등을 창틀에 끼워 창틀 흔들림을 방지합니다. 

 

2) 태풍 주의보/ 경보 발령 때

 - 건물 안이나 낮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지하가 아닌, 지상 낮은 곳입니다. )

 - 정전등을 대비해서 손전등을 준비해 둡니다. 

 - 공사장 근처는 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 보수, 복구가 필요한 곳은 미리 사진을 찍어서 내용을 확보해 둬야 합니다. 

 

3) 태풍이 지나갔다면

 - 바닥에 떨어진 전선, 가로등 근처를 지나거나 거드리지 않아야 합니다. 

 - 혹시 모를 감염병 예방을 위해 태풍, 장마 시기에는 물을 끓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재난 발생시 꼭 알아야 할 연락처

(전기) 한국전력공사 ☎123

(가스) 한국가스 안전공사 ☎1544-4500 

(기상 예보) 기상 콜센터 ☎131 

(자치구 문의) 다산 콜센터 ☎1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