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냉방비 절약 방법, 에어컨 절약팁

by 대구사는 게으른 엄마 2023. 8. 12.
반응형

웬만하면 에어컨을 쓰지 않았던 제가, 쉬지 않고 에어컨을 찾게 됩니다. 

정말 심해도 너무 심한 올해 무더위, 틀면서도 걱정되는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선풍기와 에어컨을 같이 튼다. 

- 에어컨은 설정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전력을 쓰게 됩니다. 

그래서 에어컨 전력의 1/15로 틀 수 있는 선풍기를 같이 쓰게 되면, 구석구석 찬 기운이 전달되고, 그만큼 에어컨 전력을 더 아낄 수가 있습니다. 

 

2. 실외기 관리

에어컨보다 더 문제는 실외기입니다. 

- 최근에 지어지는 아파트는 실외기를 실내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환기구를 열어두셔야 하고, 환기구를 닫아두고 실외기를 가동할 경우 과부하와 열기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환기구를 열어 두세요. 

- 실외기 작동하기 전에 물을 한번 뿌려서 열기를 낮춰주는 것도 좋고, 그늘이 생길 수 있도록 덮어 주어도 좋습니다. 

 

3. 에어컨은 강하게 -> 저온으로 / 인버터형은 계속 트는 것이 더 효율적

 2011년 이후에 만들어진 에어컨의 경우 대부분 인버터형입니다. 그전에 만들어진 정속형이라도 먼저 강하게 틀어서 온도를 낮춘 후 저온으로 바꿔서 온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버터형의 경우 껐다가 켰다가 하면서 에너지를 쓰는 것보다 천천히 계속 돌아가게 하는 것이 낫습니다. 따라서 외출이 2시간 내외일 때인 인버터형의 경우 온도를 높이고 켜두는 것이 전력을 아끼는 것에 더 낫습니다. 

- 인버터형의 경우 초반 20~30분 실내 온도를 낮추는데 전력을 소비하고, 이후에는 스스로 전력 소비량을 낮춘답니다. 

- 정속형은 온도가 낮아졌다면 잠시 껐다가 다시 켜고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4. 에어컨 바람은 위쪽으로 향하도록

- 차가운 공기가 아래로 향하기 때문에 바람이 위쪽 공기를 차게 식혀서 아래로 내려오도록 하는 것이 빨리 온도를 낮출 수 있게 합니다. 

 

5. 필터는 깨끗하게

- 필터가 깨끗하면 냉방효과가 60% 증가하고, 요금은 30%까지도 절약될 수 있다고 합니다.  

 

6. 제습을 튼다고 해서 에너지 소비가 주는 것은 아닙니다. 

- 에어컨 전력 아낀다고 제습만 튼다고 해서, 에너지 소비가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제습기를 따로 트는 것을 권한다고 들었습니다. 에어컨은 에어컨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처음엔 문을 활짝 열어서 환기시키기

- 에어컨을 틀자마자 문을 다 닫기보다는 5~10분 정도라도 문을 열어 전체 환기를 시키는 것이 대류현상을 촉진해서 에너지 효율에 더 도움이 되고,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 특히 어느 정도 시원해진 후에는 절전 버튼을 눌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